서울대학교 원자핵공학과에서는 신형 원자로 개발, 해상원전, 우주 탐사 추진체 개발, 핵융합 에너지기술, 방사선 공학기술 및 첨단 반도체 제조 장비 개발 등 『인류 행복의 꿈을 실현하기 위한 미래 원자력 에너지 기술』을 이끌어갈 인재들을 양성하고 있습니다. 특히, 청정 미래 에너지 기술개발, 사용후핵연료 관리 및 가동 원전 안전성 향상 등 국민이 안심할 수 있는 원자력 기술개발을 위해 많은 우수 인력들이 연구에 매진하고 있으며, 의료 및 산업 분야 전반에 걸쳐 삶의 질 향상에 크게 기여할 수 있는 미래 원자력 응용 기술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연구 및 인재 육성의 중추적 역할 이외에도, 원자력정책센터, 핵융합로공학 연구센터 및 원자력 미래기술·정책연구소 설립 등을 통해 산업으로의 기술 이전 활성화 및 원자력 바로 알리기, 100만인 탈원전 반대 서명 활동을 주도해 왔으며, 원자력 및 핵안보·핵비확산 정책 연구의 싱크탱크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서울대학교 관악캠퍼스 이전 50주년에 맞추어, 원자핵공학과는 학과의 역량을 결집하여 앞으로 펼쳐질 새로운 50년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미래 원자력 분야 인재들의 산실이자, 미래 원자력 기술의 중심지가 될 학과 건물 재건축 및 통합 연구동 건립을 준비하고 있으며, 원자력 기술의 미래 비젼을 제시할 다양한 활동 및 사업들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이에 서울대학교 원자핵공학과 미래 발전 기금을 모금하고 있습니다.
서울대학교 원자핵공학과 미래 발전 기금은 다음의 용도로 쓰일 계획입니다.
– 원자핵공학과 건물 재건축 경비 지원
– 원자핵공학과 및 원자력미래기술정책연구소 연구 시설의 경쟁력 강화 지원
– 원자핵공학과 및 원자력미래기술정책연구소 인력 양성 및 연구 역량 강화 사업 지원